건너뛰고 콘텐츠로 이동
부품의 기계 제조

회복탄력적 공급망이란?

회복탄력적 공급망은 저항력과 회복력으로 정의됩니다. 즉, 공급망 중단의 영향에 저항하거나 예방할 역량과 중단에서 신속히 회복할 능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운영 리스크 및 중단은 공급망의 여러 영역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이 전 세계적인 재해는 전 세계 공급망 물류, 공급업체, 인력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타 발생 가능한 형태의 공급망 중단으로는 예상치 못한 경쟁이나 뜻밖의 시장 동향, 고객 쇼핑 행동의 급격한 변화 등이 있습니다.

 

회복탄력성과 민첩성이 가장 뛰어난 공급망은 저항과 복구 그 이상이 가능하도록 설계되며, 미래의 어떤 리스크나 기회도 빨리 예측, 예상,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최신 공급망 기술을 토대로 구축됩니다.

공급망 회복탄력성을 향한 여정을 시작할 준비 되셨나요?

변화하는 세상의 공급망

공급망이 존재하면서부터 언제나 관건은 리스크 관리였습니다. 공급망의 모든 링크는 상호 의존적이므로 고립된 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아주 작은 문제도 전체 글로벌 공급망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동향과 이벤트가 일어날 때 대대적인 공급망 중단이 일어날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현재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와 시장 혼란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물론 그 가운데 가장 심각한 요인은 코로나19 팬데믹입니다. 미국 공급 관리 협회가 2020년 4월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95%가 코로나 19로 인해 운영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는 현 시장 상황에서 복원력과 경쟁력을 키우려면 현대화와 공급망 전략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최근 기존 공급망 관행에 매우 큰 혼란을 야기하는 요인은 소비자 행동이 급변하고 무역 및 정치 정세가 매우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공급망 리스크 그 이상

기업은 글로벌 공급망의 회복탄력성을 위해 현지 공급업체를 포함해야 합니다.
    

지난 10년간 전자 상거래 지출이 3배로 증가했고, 2020년 첫 7개월 동안 온라인 쇼핑이 전년 대비 149%나 상승했습니다. 전자 상거래의 성장과 함께 배송 속도와 맞춤형 쇼핑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증가했습니다. 아마존 효과(Amazon Effect)는 익일 배송에 대한 기대감 상승과 그러한 기대감이 비즈니스 및 물류 네트워크에 영향을 준 방식을 일컫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의 증가에 적응할 수 있을 정도의 회복탄력성을 갖추기 위해 공급망 관리자는 물류 및 창고관리 네트워크를 신속하게 획기적으로 바꾸고 늘어나는 3자 이행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있기 이전에도 미국 기업들은 해외 제조사와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19년경 해외 관세 및 무역 정책이 갈수록 예측 불가능해지자 기업들은 공급망의 독립성과 회복탄력성을 강화할 기술 솔루션을 모색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은 디지털 혁신 및 인더스트리 4.0 기술의 공급망 운영 통합에 우선순위를 두기 시작했습니다.  

공급망 회복탄력성의 작동 원리

우수한 공급망 관리란 운영 중단에 신속하게 대응할 능력을 갖추고 유연한 비상 계획을 구축한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공급망이 진정한 회복탄력성을 갖추려면 중단을 예측, 예상할 수 있어야 하고 여러 경우에 있어서 중단을 모두 방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19년 PWC는 공급망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공급망 회복탄력성은 수비뿐 아니라 중단 예방에 초점을 둔 공급망 회복탄력성 전략을 세워 경쟁 우위를 찾아 공격도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복탄력적 공급망의 작동 원리
  • 회복탄력적 공급망은 공급망 계획으로 생산을 최적화해 작동합니다. 전략 공급망 계획은 공급망의 모든 구성요소를 동기화하고 가시성과 민첩성을 증진하므로 회복탄력성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 단계입니다. 공급망 계획을 통해 수요 및 공급 요구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생산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미래 지향적인 접근법은 기업이 문제 예측 능력을 키우고 공급망 중단의 영향을 제한하며 전체적인 운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회복탄력적인 공급망은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해 작동합니다. 기업이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파악할 때 공급망 회복탄력성은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시스템은 기업 전반과 전 세계에서 서로 다른 데이터 세트들을 엄선할 수 있습니다. 뉴스, 경쟁사 활동, 영업 리포트, 심지어 고객 피드백까지 모두 함께 분석함으로써 동향과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내의 연결된 기기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해 워크플로가 어느 위치에서 어떤 방식으로 자동화되고 최적화되는지 실시간 통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공급망 기술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최신 데이터베이스 등 빅데이터를 입수해 관리할 뿐 아니라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방식들의 조합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을 통해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지능형 자동화가 강화되고 공급망 관리자는 공급망 중단 및 예기치 않은 이벤트에 신속히 대응하는 데 필요한 실시간 통찰을 얻습니다. 
  • 회복탄력적인 공급망은 공급업체와 제조 파트너를 다각화해 작동합니다. 과거에는 공급망 관리자가 운영 및 물류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네트워크 내의 파트너와 공급업체 수를 최소화하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사회, 환경, 정치적 안정에 의존합니다. 하지만 어느 한 지역의 예기치 못한 중단이 전체 네트워크의 운영을 지연 또는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가트너(Gartner)는 공급망 회복탄력성 전략을 평가하면서 "공급망 운영의 중단 현상이 최근 몇 년간 심화되었다. 따라서 여러 곳의 공급 위치를 보유하는 데 드는 비용을 비효율성이 아닌 비즈니스 비용으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공급망 관리자는 블록체인, 센서, 첨단 분석 같은 회복탄력적 공급망 기술을 사용해 네트워크에서 가장 먼 지역까지 복잡한 파트너십과 공급업체 계약을 감독할 수 있습니다.
  • 회복탄력적 공급망은 공정능력 및 재고 버퍼를 구현해 작동합니다. 그동안은 잉여 재고를 최소화하고 재고를 가능한 최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느냐가 공급망 수익성의 관건으로 작용했습니다. 그런데 공정능력 및 재고 버퍼에는 비용이 들기 때문에 공급망 관리자는 비용을 낮추기 위해 공급망 중단에 모험을 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발생하자 많은 기업이 그러한 모험의 진정한 대가를 깨닫게 됐습니다. 파이낸셜타임즈(Financial Times)의 최근 기사는 이러한 동향을 다루면서, 기업은 공급망 및 제조 운영을 구조 조정하는 데 있어서 '적기 공급 방식'에서 벗어나 '만약을 대비'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회복탄력성 구축 솔루션에 투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디지털 공급망 기술을 사용하는 공급망 운영에는 주문형 제조와 가상 재고, 수요 예측을 포함시켜 예기치 못한 중단이 발생할 때도 회복탄력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회복탄력적 공급망의 3대 이점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 사이에서 수익성 있는 균형 잡기는 모든 공급망 관리자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다각화, 공급망 기술 및 기타 회복탄력성 조치를 위한 노력에 투자를 게을리한 많은 기업이 최근 그러한 결정의 대가를 제대로 치르고 있습니다. 반면, 기업이 다각화, 공급망 기술 및 기타 회복탄력성 조치에 투자할 때 다음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이점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1. 운영 효율 강화: 회복탄력성을 강화하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혁신 및 성장에 투자하는 여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베인앤컴퍼니(Bain and Company)는 2020년에 진행한 글로벌 비즈니스 분석에서 공급망 회복탄력성에 우선적으로 투자한 기업은 제품 개발 주기를 최대 60% 단축하고 생산 능력을 최대 25% 확대할 수 있었다고 보고했습니다.
  2. 생산성 향상: 회복탄력적 공급망 기술은 시스템 전반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2020년 맥킨지(McKinsey)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공급망 리더들은 회복탄력적 공급망 시스템으로 인해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보고했으며, 설문 대상자의 93%가 이듬해에는 회복탄력적 공급망 전략에 투자 최우선 순위를 둘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3. 리스크 완화: 많은 기업에 있어 공급망 운영은 종종 리스크 및 손실이 가장 큰 영역에 해당합니다. 본래 공급망은 전 세계적으로 분산되고 기능이 복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리스크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회복탄력적 공급망 기술은 네트워크 전반의 모든 운영에 가시성을 허용하고 비즈니스가 실시간으로 프로세스와 물류를 최적화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 리스크를 낮춥니다.

공급망 4.0 기술

디지털 혁신과 최신 공급망 기술로 기업은 중단과 기회에 모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필요한 회복탄력성과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인공지능(AI): AI 기반의 공급망 솔루션은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소싱 및 분석해 절차 및 운영에 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측 분석과 빅데이터 분석은 리스크와 수요를 예측하고 전사적인 조치 및 대응을 제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머신러닝: AI 응용분야인 머신러닝은 공급망 데이터의 패턴을 발견하고 이러한 영향력 있는 요인을 파악하는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서 끊임없이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공급망 관리자는 최상의 워크플로와 운영 전략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공급망의 IIoT 네트워크는 디지털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센서 및 고유 식별자를 장착한 연결된 기기 및 객체로 구성됩니다. 연결된 기기와 객체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중앙 시스템과 통신하면 AI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 및 해석하여 공급망 전반의 워크플로와 프로세스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지능형 자동화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적층(3D) 프린팅: 스마트 공장은 3D 프린터를 신속하게 재프로그래밍해  정상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장시간 지장을 주지 않고 특정 제품을 주문형으로 일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가상 재고에 접근이 가능하므로 공급망 중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로봇 및 자율 사물: 속도와 효율성,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지능형 자동화된 로봇과 드론은 급변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온디맨드로 프로세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반복적이거나 위험한 작업을 덜어줌으로써 근로자의 부상 위험을 줄입니다. 
  • 최신 데이터베이스: 회복탄력성이 가장 뛰어난 공급망 솔루션은 빅데이터, 첨단 분석, 실시간 통찰을 활용합니다. 최신 ERP 시스템과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를 장착한 공급망 기술은 속도와 회복탄력성을 극대화해 실행될 수 있게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회복탄력적 공급망 적용 사례

회복탄력성은 단순히 운영 중단 사태의 극복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회복탄력적 공급망과 기업은 어려운 시기를 견뎌낼 뿐 아니라 그러한 시기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강화합니다. 이들 기업이 독창성과 창의성, 최신 공급망 기술을 적용해 중단에 대응한 방법을 알아보세요.

SAP 고객은 코로나19 시기에 회복탄력성을 입증하고 긴급한 요구사항을 파악하며 의미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AP 공급망 솔루션 살펴보기

SAP 소프트웨어는 기업이 민첩성을 유지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AP Insights 뉴스레터

지금 바로 구독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추가 자료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