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고 콘텐츠로 이동
화상 회의 중인 분산된 인력

분산된 인력이란?

분산된 인력은 기존의 중앙 집중식 업무환경 외부의 여러 장소에 "분산되어" 있는 원격 근무자로 구성됩니다. 분산된 팀의 구성은 매우 다양합니다. 분산된 인력은 영구적으로 또는 가끔씩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본사 근처에 거주하며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사무실에 오거나, 다양한 위치나 시간대에서 근무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산된 인력의 공통점은 서로 간에 그리고 온프레미스 인력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업 리소스와 툴에 실시간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분산된 팀이 원격 근무자로 구성되어 있다면, 분산된 기업과 단순히 원격 팀 또는 근무자를 둔 기업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바로 디지털 및 관리 측면에서 업무환경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헌신의 정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2020년 한 해는 기존 업무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실제로 분산된 기업은 최신 업무 환경 기술을 활용하거나 보다 회복탄력적이고 민첩한 비즈니스 및 HR 프로세스를 개발하여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산된 인력의 공통점은 서로 간에 그리고 온프레미스 인력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업 리소스와 툴에 실시간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원격 근무 팀과 변화하는 업무 환경

인력 구조를 점진적으로 현대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던 많은 기업이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던 시점에도 여전히 노후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이러한 기업들은 강한 충격을 받고 급작스럽게 업무 환경과 HR 운영을 혁신하기 시작했습니다.

 

Gartner는 팬데믹 전후로 200명 이상의 고위 HR 리더를 대상으로 팬데믹이 인력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리더들은 팬데믹 이전에 직원의 평균 30%가 일정 기간 원격으로 근무했었다고 답했습니다. 2020년 4월에는 이 수치가 81%까지 치솟았습니다. 

 

기존에 분산된 팀과 관련한 동향을 주도하는 쪽은 직원들이었고, 많은 기업은 원격 근무를 수용하는 것을 주저했습니다. 몇 달간 원격 근무 팀이 이러한 새로운 업무 방식에 적응하고 학습한 결과, 일상이 완전히 회복되더라도 분산된 인력으로의 변화는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6월 초, PricewaterhouseCoopers는 원격 근무에 관한 광범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후속 리포트에서는 "영구적이며 유연한 근무 시간이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사무실 근무자의 85%가 일주일에 하루 이상 원격으로 근무하기를 원하고, 고위 경영진의 55%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이러한 업무 환경이 유지되리라고 예측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placeholder

 

 

원격 인력의 이점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훨씬 전부터 업무환경 기술의 글로벌화 및 개선은 원격 인력의 수를 꾸준히 증가시키기 시작했습니다. Tech Republic에 따르면, 2005년에서 2017년 사이에 원격 근무자의 수는 159% 증가했으며, 이후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placeholder

선진사례 살펴보기

원격 인력을 연결하고 기업 문화를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기업은 회의적인 태도를 유지했으며, 물리적인 사무실을 넘어서서 분산된 인력을 확대하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기존 업무환경 구조와 본사의 일대일 감독 없이는 직원이 비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HR 팀이 원격 근무자에게 교육, 웰빙, 성과 평가와 같은 지원을 온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하다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2020 Gartner 설문조사에서, HR 리더들은 "가장 큰 문제는 기술 인프라의 부족과 새로운 업무 방식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것에서 비롯되었다"라고 답했습니다. 

 

팬데믹이 시작되며 인력 분산의 이점이나 도입 시점에 대해 논의할 시간이 전혀 없었고, 인력 분산 시행 여부는 우리의 선호에 달렸던 것입니다. 몇 년 동안 "어디서나 근무할 수 있는" 유연성이 직원과 고용주 모두에게 지니는 이점을 보여주는 다양한 연구와 리포트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몇 달간의 재택근무 이후 원격 근무에 관한 완전히 새로운, 안정적인 통계 수치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는 여태껏 해왔던 말을 다시 한번 반복하여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바로 유연성과 독립성이 주어졌을 때, 직원들이 문제에 더 잘 대처한다는 것입니다. 2020년 중반에 이뤄진 McKinsey의 설문조사에서는 목표 달성, 성과 인정, 소속된 기업과의 관계 및 참여도, 직무 만족도 등 직원 경험 요인이 최대 55%까지 증가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유연성과 독립성이 주어질 때 문제에 더 잘 대처합니다.

원격 근무 팀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산성 향상: 최근 여러 리포트와 통계를 보면 원격 근무 팀에서 강력한 성과와 효율적인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강력한 정보 출처인 Forbes 잡지의 2020 기사에서는 원격 근무자의 생산성이 35% 상승했다고 보고했습니다.  
  • 웰빙 향상:  Flex Jobs의 연간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5%가 재택근무를 통해 스스로를 돌볼 수 있게 되며 웰빙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설문조사에 응한 대상자 중 50%는 원격으로 근무한 경우 병가 일수가 감소하고 일을 중단하는 시간이 줄었다고 응답했습니다.  
  • 이직률 감소: 원하는 대로 조절하기 어려운 통근시간이나 복잡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근무 환경으로 직무에 만족하는 직원들까지도 이탈률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2020년 6월, Forbes 잡지는 원격 근무 유연성을 갖춘 기업의 경우 이직률이 25% 감소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 인재에 대한 액세스 확장: 원격 근무는 장애나 이동 문제가 있는 개인에게도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 자녀를 둔 부모와 같이 보다 유연한 업무 제도가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합니다.  이는 합리적인 통근 거리 이내에 거주하지 않거나 이주할 수 없는 사람들까지 포함하여 인재 풀을 확장해줍니다.   
  • 간접비 절감: 미국 관리 예산실에서 가져온 원격 근무 통계를 분석하여 작성한 최근 리포트에 따르면, 근무 시간의 단 50%만을 원격으로 근무한 각 직원과 관련하여 기업은 간접비와 사무실 공간에 드는 비용을 연간 평균 11,000달러 절약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원격 근무자는 재택근무로 연간 7,000달러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laceholder

분산된 팀의 작동 방식

물론 원격 근무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실무 위주의 업무도 분명히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최신 기술은 분산된 인력이 처리할 수 있는 역할의 범위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 팀이 성공을 거두려면, 팀 간 그리고 비즈니스 내의 모든 운영 시스템과 기존의 중앙 집중화된 물리적 업무환경에서와 동일하게 효과적으로 협업, 커뮤니케이션, 교류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신 업무환경 기술과 회복탄력적이고 효과적인 관리가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분산된 팀은 강력하고 민첩한 비즈니스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의존합니다. 인공 지능(AI)은 분산된 팀이 데이터 및 연결된 시스템에 액세스하고 실시간 및 결정적인 방식으로 해당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부여합니다. 그 외 센서와 챗봇과 같은 AI 기반의 기술도 팀 리더와 HR 전문가가 클라우드를 통해 원격 직원과 계속해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교육, 성과 평가, 직원 웰빙 상태 점검과 같은 업무는 분산된 인력 전반에서 개인화하여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원격 근무자에게는 업무를 수행할 강력한 기술과 비즈니스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들의 성공은 대응력 있고 탄력적인 관리 전략에 달려 있습니다.

 

분산된 인력 관리를 위한 전략  

  • 기대치 관리 많은 분산된 인력이 협업 기술에 익숙하지만, 일부 인력의 경우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및 HR 리더는 기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필요할 때마다 지원 및 기술 교육에 편하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응 능력 확보 분산된 팀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피드백과 멘토십을 제공하는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식적인 대면 성과 평가 대신, 성공적인 원격 팀 관리자들의 대부분이 매주 온라인 점검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좀 더 비공식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관리자들은 세부적인 사항까지 관리하지 않고도 팀원의 업무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신뢰 및 팀워크 향상 관리자는 원격 근무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모두가 동등한 수준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최신 업무환경 기술은 팀이 할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받는 느낌이 들도록 만들지 않고, 협업, 투명성, 및 책임성을 지원합니다.  
  • 직원 웰빙 중심의 관리 원격 근무는 직원의 웰빙과 관련하여 고유한 과제를 제시합니다. 새로운 업무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분산된 팀 관리자와 HR 리더는 연결된 업무환경 기술을 사용하여 원격 근로자의 필요에 맞는 웰빙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와 분산된 인력의 미래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성이 팽배한 시대에 기업은 미래를 내다보고 팀과 기업이 회복탄력적이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기업은 팬데믹으로 인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멀리까지 업무환경 혁신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최신 디지털 기술과 전략적 인력 계획을 활용하여, 분산된 기업은 미래의 업무환경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placeholder

인력 계획 솔루션에 대해 살펴보세요

인력의 전략적 및 운영 계획에 필요한 툴을 확인하세요.

SAP Insights 뉴스레터

placeholder
지금 바로 구독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추가 자료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