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고 콘텐츠로 이동
스마트폰으로 구매하는 남성

디지타이제이션(Digitization) vs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

기고자: 재클린 프로스(Jacqueline Prause)

이 기사를 읽고 있는 여러분은 아마도 디지타이제이션에 관한 최신 지식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디지털라이제이션에 관해서는 어떠신가요?

 

언뜻 두 단어가 매우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디지타이제이션과 디지털라이제이션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IT 전문가들조차도 모호함으로 인해 두 단어가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에 반신반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혼동하기 쉬운 두 단어의 의미를 명확하게 다루어볼 예정입니다.

 
2004년에서 2020년까지 Google Trends를 자세히 살펴보면 디지타이제이션과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인터넷 검색 횟수가 거의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단어의 융합은 디지타이제이션의 확대로 디지털라이제이션으로 향하는 길이 열리며 디지털 시대의 주요 마일스톤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placeholder

디지타이제이션이란?

디지타이제이션은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사진이나 문서를 스캔하여 비트와 바이트로 전환하면 해당 개체를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문서를 디지털 아카이브로 스캔하면 작성된 내용을 바꾸거나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활성화할 필요없이 0과 1로 인코딩된 버전이 생성됩니다.

디지타이제이션 정의: 사진이나 문서를 스캔해 비트와 바이트로 전환하면 해당 개체를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가트너(Gartner) 용어집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디지타이제이션은 디지털 인에이블먼트라고도 알려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즉 디지타이제이션은 아날로그 프로세스를 취해 프로세스 자체에 별다른 변화를 주지 않고 디지털 형태로 변경하는 것이다."

 

그리고 Gartner가 지난 수년간 이와 같은 정의에 대해 일관된 태도를 취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디지타이제이션은 오랜 시간 우리 곁에 함께 해왔기 때문입니다. "디지타이제이션에 관한 매우 짧은 역사(A Very Short History of Digitization)"에서는 디지타이제이션의 기원을 1679년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Gottfried Leibniz)가 2진법 연산을 발명해냈던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디지타이제이션은 20세기 컴퓨팅 및 데이터 스토리지, 처리, 전송에 대한 요구사항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기계적 아날로그 전자 기술에서 디지털 기술로의 이러한 전환은 3차 산업 혁명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디지털 혁명의 원동력입니다. 다음 수치를 살펴보면 디지타이제이션이 우리 삶에 얼마나 깊숙이 스며들어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1986년, 전 세계 저장 용량은 99.2%가 아날로그였습니다. 하지만 2007년, 전 세계 정보 저장 용량의 94%가 디지털로 바뀌였습니다. 2007년까지 디지타이제이션에 관한 인터넷 정보 검색이 뚜렷하게 하락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Google Analytics에서 제시한 수치 또한 결코 우연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타이제이션은 거의 끝났다고 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최근 세계 백업의 날을 맞이해 뉴욕타임스에서 제시한  테크 팁(Tech Tip)에서는 대부분의 중요한 자료, 사진,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으로 디지타이제이션을 추천했습니다. ATM을 통한 뱅킹, 모바일 폰을 통한 통신, 바코드 스캐너를 사용하는 슈퍼마켓, CD, MP3, DVD를 이용한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와 같이 디지타이제이션은 현대 생활의 편리함과 신뢰성과 동일시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이란?

객체와 자산의 디지털화에 요구되는 노력으로 인해 여러 비즈니스와 산업이 디지털라이제이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직과 조직의 자산 전반의 데이터는 고급 디지털 기술을 통해 처리되며, 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사회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의 정의: 조직과 조직의 자산 전반의 데이터가 고급 디지털 기술을 통해 처리될 때 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사회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트너(Gartner) 용어집에 따르면, "디지털라이제이션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수익과 가치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전환 과정이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의 등장으로 지난 10년 동안 클라우드 컴퓨팅머신러닝인공지능,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사물인터넷 같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가속화 및 대량 마케팅이 이루어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사실입니다. 새로운 디지털 기술은 4차 산업 혁명에서 말하는 자동화를 발전시키는 근간이 됩니다. 4차 산업 혁명은 세계경제포럼 클라우스 슈바프(Klaus Schwab) 이사장이 2015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2016년 세계경제포럼 연례회의의 주제이기도 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 최근 몇 년간 인터넷상에서 디지털라이제이션에 관한 정보 검색량이 뚜렷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의 이점 또는 장점

자동화와 디지털 기술의 도움으로 기업은 디지타이제이션을 통해 집계된 데이터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조직의 변화를 이끌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디지털라이제이션의 이점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이 조직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성과보다는 프로세스 측면의 디지털 혁신 이라고 합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왜 중요할까요?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토대가 되는 기술은 기업과 사회 전반적으로 채택되면서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라이제이션은 단순히 "더 많은 기술"의 문제는 아닙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이 조직에 중요한 이유는 조직이 수익성 향상을 위해 에코시스템과 주어진 기회 내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한 새로운 사고와 접근 방식을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기술은 그 자체로 목표가 될 수 없습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을 구현한 기업은 협업과 상호 작용이 원활하며 지속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새로운 가치사슬과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디지털라이제이션을 활용해 조직을 베스트 런 비즈니스로 혁신한 기업의 예입니다.

 

고객 경험: 영국 최대 독립형 장난감 소매업체인 엔터테이너(The Entertainer)는 모든 어린이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장난감 점포가 된다는 비전이 있습니다. SAP Commerce Cloud는 고객을 이해하고 일관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포르쉐(Porsche)는 제조, 물류,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 혁신을 이끄는 통합된 시스템 환경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라이제이션 시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로 Porsche는 최신 모빌리티 솔루션에 대한 고객 수요를 만족시키며 경쟁에서 앞서고 동시에 변함없는 브랜드 가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SAP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Porsche가 전기차, 자율 주행, 디지털 판매 채널 등 새로운 혁신을 구축하는 데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설명하는 Porsche의 루츠 메쉬케(Lutz Meschke) CFO의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제조업체 템퍼팩(TemperPack)은 부패하기 쉬운 식품과 온도에 민감한 의약품을 제공하는 고객이 선호하는 식물 기반의 방문 수거 재활용이 가능한 패키지에 대한 요청이 40% 증가한 것을 경험했습니다.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자체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의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의사결정을 개선하고 운영을 합리화하며 고객 문의에 대한 응답 시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귀사의 디지털라이제이션 스토리는?

디지털라이제이션 여정을 진행 중이세요? 그렇다면 어디에서부터 시작하셨나요? 대부분의 조직은 기업 전반의 데이터 전체를 중앙 집중화되고 통합된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데서 디지털라이제이션 여정을 시작합니다. ERP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집, 통합하고 비즈니스와 개별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태에 대한 "단일 데이터 소스"를 제공합니다. ERP 시스템의 이점은 향상된 효율성, 최신 비즈니스 프로세스 표준화, 비즈니스 데이터에 관한 개선된 가시성으로 더 나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있습니다. 

 

차세대 클라우드 ERP 솔루션은 이러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기업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상황에 대응하여 프로세스와 모델을 신속하게 채택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업은 디지털 혁신으로 향하는 여정의 초기 단계에서 비즈니스를 재고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됩니다. 

placeholder

지금 바로 디지털라이제이션 여정을 시작하세요

최신 ERP와 서비스로서의 혁신을 통해 로드맵을 완성하세요

자주 묻는 질문

개체나 자산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형식으로 변경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디지타이제이션을 참조하세요.

0과 1로 구성된 디지털 데이터를 읽고, 처리하며, 저장하고,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장점은 방대한 데이터를 디지털 기기에 저장하고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과 함께 사이버 보안과 데이터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인식 향상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재클린 프로스(Jacqueline Prause)
SAP

SAP Insights 뉴스레터

placeholder
지금 바로 구독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추가 자료

맨 위로